본문 바로가기

미디어/대중교통광고

지하철광고 통합미디어 특징과 비용 (지하철 역사, 차내, 랩핑, 영상광고)

지하철광고 통합미디어 특징과 비용 (지하철 역사, 차내, 랩핑, 영상 광고)



대중매체로 가장 널리 알려진 옥외광고 중 가장 널리 알려지고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지하철 광고입니다. 2014년 1, 2, 3, 4호선 기준 각 역사마다 배치된 지하철 광고는 일 평균 611만명에게 노출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지하철 광고는 "역사 내 광고" 와 "열차내부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하철 광고의 특징

  • 높은 주목율
  • 저비용 / 고효율
  • 탁월한 반복적 노출
  • 다양한 계층의 접촉성
  • 대중교통 60% 이상은 지하철 이용





☞ 역사 내 광고 


① 지하철 와이드컬러



역사 내 대합실, 환승통로 계단 등에 설치된 와이드컬러형 매체입니다. (조명 : 라이트박스)

대형광고주부터 지역광고주까지 쾌적한 환경에서 캠페인 집행이 가능합니다. 역사 내 조명광고는 크기 및 밝기가 개선된 LED 조명으로 광고표현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지하철 역사의 환승구간, 대합실, 출입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

호선, 역사에 따라 크기와 광고집행금액이 전부 다르게 진행도며, 같은 역사 내에서도 금액이 전부 상이합니다. (문의)




② 승강장 스크린도어 광고



승강장 광고매체는 승, 하차 인원들에게 자연스럽게 광고 노출이 가능한 매체입니다. 승강장 내 공영상 광고의 매체의 스케일이나 수량적 희소성을 고려할 때 메세지 전달력이 높습니다.


스크린도어 조명광고

 승강장 플랫폼 벽면에 설치

  역사마다 크기와 종류가 다릅니다. (문의)

 조명식 라이트박스 광고




지하철 사각기둥 광고



역사 내 게찰구나 광장에 설치된 사각기둥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전방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라이트박스처럼 조명을 활용한 4面 디자인으로 쾌적하고 깔끔한 광고면을 바탕으로 광고내용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사각기둥 (4面 전방위 송출)

▶ 역사 내 대합실, 게찰구, 출입구에 설치

▶ 기본적으로 광고면의 크기는 가로 1,000 * 세로 1,900mm 이상입니다.



디지털포스터 (DIGITAL POSTER .AD)



지하철 디지털포스터는 LCD모니터로 선명한 화질과 높은 조도, 고품질을 자랑하는 매체입니다.

특히 서울 지하철 주요역사에 설치하여 운영되며 각 역사의 지하철 승객이 많은 통로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10초 영상으로 1일 257회 이상 광고가 송출되고 있습니다.


디지털포스터 광고물 (DIGITALPOSTER .AD)

▶ 강남, 신촌, 홍대에 설치 되어 있습니다.

▶ 지하철 승강장 이동통로나 역사 입출구 계단 벽면에 설치되어있습니다.

▶ 조명방식의 포스터

▶ 47" inch 영상 디스플레이 (10초 영상 로테이션 송출)



지하철 역사 내 S-MAP 광고



'S-MAP'은 신개념 뉴미디어 매체입니다. 광고의 홍수속에서 소비자의 주목을 이끌어내는 고행상도 영상스크린과 LED무빙타이포를 통해 1, 2, 3, 4호선 112개 역사에 500대의 대형패널을 통해 표출되는 매체입니다.


G-smttglass를 통한 '패턴테라피'

→ 65" 대형 TV를 통한 '탁월한 주목성'

→ 검증된 '집객효과'

→ 참여확산이 가능한 '뉴미디어 매체'





⑤ 지하철 역사 동영상광고



승강장 동영상 광고는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역사의 스크린도어 상단에 설치 운영되며 승객들의 승, 하차시 동선의 가시장애 없이 승객들에게 자사의 기업이미지나 제품 홍보를 영상매체를 통해 표출되어 기업에 대한 호의적 관계형성이나 구매 행동과정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체적 특성이 있다.


구성요소 : 동영상광고 (LCD,PDP)

▶ 매체규격 : 152cm (DIR 60 inch)

▶ 송출기준 : 180회 / 1일기준 (20초)

▶ 운영시간 : am 06:00 ~ pm 12:00

▶ 지원사양 : AVI, WMV, MPG, MOV (디지털 베타는 지원하지않음)


제공되는 CF길이에 따라 일일 송출횟수는 조정될 수 있음 (30초 기준 12회)

 제공되는 CF에 따라 오디오 송출가능







지할철내부 광고 


열차내부광고 : 모서리 광고



차내 천장 측면에 게첨되어 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지하철 광고매체 중 가장 저렴한 매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서리형 광고

 가로 100cm * 세로 26cm

 기본적으로 열차 1칸에 1장씩 총 100매부터 진행가능합니다. (노선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열차내부 상단에 설치

 지하철 열차내부 중 가장 저렴한 광고로, 차내 천장 측면에 게첨되어 소비자의 시선유도



지하철 액자광고



승객들 눈높이에 설치되어 집중도가 매우 높은 매체로써, 인쇄매체에서 기대하는 설득효과가 뒤어나고 반복에 의한 지속적 표현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액자형광고

▶ 가로 52cm * 세로 37cm

▶ 진행수량은 각 호선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문의)

▶ 열차내부 출입문 양측에 설치

▶ 액자 속 광고물로 청결하고 고급스러움




열차 행선안내기 모니터 광고



열차 내부에 행선지안내 목적 외에 뉴스, 날씨, 스포츠, 오락 등 다양한 컨텐츠 구성으로 승객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보통 TV나 온라인 영상광고를 진행하면서 리마인드를 통해 각인시키는 옥외광고로써 매추 각광받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지하철행선안내기 광고

▶ 05:00부터 익일 01:00까지 운행 및 송출

▶ LCD 사양 - 19' (각 열차별 상이)




지하철 특수 옥외광고 



지하철 캐노피는 초대형 와이드컬러로써 대부분 환승역사나 지하철 입출구 상단에 설치되어 노출이 매우 뛰어납니다. 각 역사 내부 구조에 따라 설치구간이 따로 있어, 집행의뢰시 사전검토가 필요합니다.


지하철 캐노피 광고

 약 가로 4,000mm * 세로 2.5mm(각 역사별 상이합니다.)

 지하철 초대형 와이드컬러 매체

 환승구간 및 계단 상단에 설치, 노출이 매우 용이함




지하철 랩핑광고 (WRAPPING)



지하철 랩핑광고는 프로모션으 일환으로 해당 역사장의 승인이 필요한 특수 옥외광고입니다. 벽면이나 원형기둥 등 사전협의하에 광고주가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역사의 모든 장소가 랩핑으로 허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역사의 사정에 따라 승인절차가 유동적이며, 제작비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국내 유명 광고디자인이 설치한 계단랩핑이라든가 외국에 크리에이티브한 광고사례 등 일반매체와 차별화 둘 수 있는 고난이도 전략을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매우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업무시간 (09:00 ~18:00) 중 유선전화나 popple@ppcom.kr로 연락주시면 신속히 답변드리겠습니다.